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건축관련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기사 시험 도전
글쓴이 이*원 등록일 2022.09.05 조회수 553

우선 건축기사 합격수기를 적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저는 비전공자(경영학)인데 시설팀으로 발령을 받지만 건축관련 업무에 적응하며, 팀 회의 때 하는 이야기를 이해하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1. 공부이유:

저만 보고서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팀 회의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것을 강하게 느껴서 나도 무슨 말들을 하는지 알아야지 한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회의 후 관련 용어나 공법 등을 검색하며 공부하였고, 이런 공부를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건축기사를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 필기:

기출문제를 각 과목별로 5년 단위로 끊어서 답을 체크한 뒤에 문제와 답을 암기했습니다.

어차피 풀 수도 없기 때문에 답을 체크했습니다.

건축계획 5년(1일)+5년(1일) 요렇게 해서 1회독을 했고 1과목에 2일씩, 총 5과목에 10일이 걸렸습니다.

30일 기준으로 평일, 주말 열심히 회독을 늘려가며 공부하니 건축구조, 법 빼고는 80점이상이 나왔고, 건축구조는 이론을 공부해도 문제를 못풀겠더라구요.

그래서 구조의 유사한 문제들에 대한 풀이과정을 눈에 익히니 실제시험에서 50점을 받아 과락을 면하였습니다.

공부하는 과정 중에 3회독, 4~5회독 넘어가면 확실히 답이 되는 보기가 눈에 들어오는 경험을 할 수 있어 합격에 가까이가고 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3. 실기:

정말 힘들었습니다.

암기량이 상당한 것 같았습니다.

구조와 공정에 확실한 점수을 확보하고 시공에서 실수없는 암기로 승부를 봐야한다는 계산이었습니다.

구조와 공정에서 점수를 따기 위해 한솔바이블 인강을 들었습니다.

다행히 안광호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구조와 공정에서 좋은 점을 얻었지만, 시공에서 기출(9년도 공부)에서 못본 문제들로 인해 멘붕에 빠졌습니다.

특히 1번 문제 그림나오고 토양의 함수율 등 구하는 것 (공부할 때 이런게 나올까?했는데) 1번부터 나오더라구요.. ㅠ

아무튼 기출문제는 명확히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문제만 출력해서 혼자 써보는 훈련을 반복해서 하니, 헷갈리는 용어와 이어지는 말의 호응이 자연스러워지게 되었고 모르는 문제를 좀 더 집중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공은 미듬과 한솔의 설명이 달라서 혼란스러운데 전 한솔바이블 설명을 기초로 네이버카페(합격하자, 건축기사)의 내용을 보완해서 저에게 맞는 표현으로 수정해서 답안을 작성했습니다.

지루한 것을 못 참는 성격이신분은 혼자 써보는 방식은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적산은 간단한 문제는 괜찮은데 콘크리트량 구하기 등 어려운 문제는 암기할 수 있는데까지 최선을 다했습니다.

적산이랑 공정을 먼저하고 시공은 나중에 암기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적산과 공정은 인강은 가급적 인강을 들으셔서 개념을 명확히 잡고 공부해야 혼자 공부할 때 능률이 오르는 것 같아요.

특히 헷갈리는 부분 찾아서 다시 듣는 방식을 추천드려요.

다 들을 필요가 없으니까. 그래야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광호교수님은 무료인강들어보세요.

아주 분명하게 풀이와 답을 말씀해주셔서 이해도 쉽고 기억도 잘 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 건축기사 합격하니 회사 동료분들이 축하도 해주셨지만 제일 큰 변화는 저를 바라보는 시선이 바뀐 것입니다.

이제 시설팀 직원이 다 되었구나~ 라며 인정해주시더라구요.

전 아직도 건축에 대해 잘 모르지만, 시설분야에 작은 토대를 마련한 것 같습니다.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자신이 건축기사를 단기간에 합격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셔서 잘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에게 공부할 때 가장 동기부여는 실기 시험 떨어지고 다시 공부할 수 있니?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정말 한 번에 끝내야한다는 생각에 인강과 교재를 선택한 거 같았습니다.

짧고 핵심적인 강의를 하는 교수님의 인강과 이전에 많은 합격자들이 본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강의와 교재를 잘 선택하는 것이 합격의 출발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꼭 단기간에 합격하셔서 소중한 시간을 잘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오답노트와 나만의 암기노트로 고득점 합격
다음글 [합격수기] 70세, 건축기사 2회차 합격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