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법규 2장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건축법규 > 조영호
글쓴이 연*훈 등록일 2021.11.30 답변상태 답변완료
  • 1) p.86 24번의 4번선지를 보면 군계획조례를 통해 유기적으로 제 2종 근린생활시설이 들어간것 같은데, 조례를 통해서도 절대 안들어가는 것을 아파트로 보면 될까요..?


    2) 건축물의 대지가 지역등의 걸치는 경우에서 예외의 상황을 가정해봤는데 아래 두가지 경우가 다 맞는 말인가요?

    3) p.117번 5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답이 1번인데, 이유가 뭘지 곰곰히 고민해보다가 질문 남깁니다.


    '연면적 150m^2의 단독주택'이라 함은

    관리지역, 농림지역 또는 자연환경보전지역 안에서 3층 미만의 건축물의 건축의 경우로서 건축신고대상이면 건축사가 설계해야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만 본문에는 어떤 지역인지 기재가 따로 안되어 있어서요

    혹은 1번 보기가 건축허가 대상 건축물이라는 이야기인데, 허가 대상은 21층이상의 건축물 연면적 100,000m^2 이상인 건축물이 대상이라고 쓰여있어서 어떤게 맞는건지 모르겠어요..!

    또, 건축신고의 범위(p.50)보다는 크고 건축허가의 범위(p.45)보다는 작은 건축물
    (ex. 연면적 2000m^2 같이 사이에 범위 사이에 들어가는)들은 어떻게 처리해야되는건가요?? 제가 개념을 잘못잡은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교수님 길면 길수록 감사드리겠습니다!

     

  • 조영호 |(2021.12.03 13:27)

    안녕하세요?

    연정훈님 공부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예 정확히 이해 하신거 같습니다. (어떤한 경우라도 1종전용주거지역에서는 층수는 4층이하이므로 아파트는 5층이상이므로 건축할 수 없습니다.)

    2. 예 정확히 이해하고 계십니다.

    3.교재100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축사설계대상에 건축허가대상건축물과 건축신고대상건축물은 건축사설계대상에 해당됩니다. 2.3.4번은 건축사 설계대상예외에 해당되고 연면적의 합계가 150제곱미터이상이 건축허가대상이므로 건축사가 설계하여야 하는 대상에 해당되므로 1번이 정답이 됩니다.

    코로나에 건강관리 잘하시고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조영호 올림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