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건축기사 2023년 1회차 ALC콘크리트 문제 질문입니다
질문유형 기타문의 > 실기시공
글쓴이 송*성 등록일 2023.05.30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교수님

    4월 23일에 직접 시험장에서 건축기사 시험문제를 본 학생입니다. 복원된 문제가 잘못 나와 있어서 수정 부탁드리며 제가 작성한 답안이 맞는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복원문제와는 다르게 시험장에서는 ALC콘크리트의 주재료,기포재,제조방법에 대해 설명하라는 문제로 4점 짜리로 출제되었습니다. 문제에서는 3가지를 물어봤고 배점은 4점이라 과연 각각 2+1+1 점으로 부분점수를 주나? 라고 고민도 했던 문제입니다. 강의에서는 3점으로 복원했던데 4점이 맞구요, 저는 시험장에서 2시간 넘게 문제를 몇 번씩 검토하고 배점도 맞추어 보았습니다.

    주재료는 규사와 생석회를 작성하였으나 기포재라는 단어를 처음 봐서 엄청 고민했던 문제입니다. 기포제가 아니라 기포재로 나왔었고 ALC기포를 제조하는 것을 묻는 문제가 아니라 ALC제조방법을 물어본 완전히 다른 문제였습니다. 

     

    제가 볼 때는 많은 수험자들이 4점 낮게 나올 것 같네요. 문항이 구분되어 있지 않았고 하나의 지문으로 나온 문제라서 부분점수는 없다고 합니다. 기포재에 대한 설명은 대부분 안썻을 거라서 아마 4점 다 빼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한규대 교수님이 알루미늄 분말 외에 아연분말도 쓴다고 해서 저는 아연분말로 썼는데 현장에서는 안쓴다고 하네요? 강의내용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작성한 답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ALC주재료에는 규사와 생석회가 있다. 아연분말과 기포재를 넣고 고온,고압에서 제조한다.

     

     

    기포재는 찾아보니 규사+생석회+알루미늄 분말 등을 혼합하여 기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재료라는데, 그렇다면 아연분말과 기포재를 넣고 고온,고압에서 제조하는 것도 ALC제조방법이 맞지 않을까요? 그런데 맞다고 해도 기포재에 대한 설명은 제가 안해서 아마 0점 처리같은데 그래도 시험 끝난지 1달이 넘었지만 오답노트 정리하는데 정확하게 정리하고 싶어서 질문올려봅니다!

  • 한규대 |(2023.05.30 22:20)

    답변입니다:

    1)일단 주재료는 /시멘트, 생석회, 규사 혹은 규석/ 정도로 쓰시면 되겠구요,,

    2)점수와 시험문제가 출제된 내용을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드리구요,,출제된 문제에서 제조방식을 질문했다면 질문하신것 처럼 작성시면 되겠습니다...

    3)혼화재료중 발포제나 기포재의 경우에는 알미늄 뷴말이나 아연분말을 사용한다고 대부분의 재료책이나 시공학책에 기재가 되어 있구요,,다만 ALC를 제조하는 경우에는 알미늄을 주로 사용합니다..참고하세요,,,

    4)~재와 ~제를 구분해서 정의를 해야하는 문제를 제외하고는 ~재라고 쓰던 ~제라고 표현하던지 그것은 혼화재료를 뜻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참고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