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고강도 콘크리트 폭렬현상, 부력방지 대책 관련 질문입니다
질문유형 기타문의 > 실기시공
글쓴이 송*성 등록일 2023.05.31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새요 교수님, 자꾸 질문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다음주 실기시험 발표라서 오랜만에 재채점을 하고 있는데 채점기준을 몰라서 몇 문제 추가로 여쭈어봅니다!

     

    1. 고강도 콘크리트 폭렬현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3점]

    제가 작성한 답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재로 인해서 콘크리트 내부의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팽창한계점에 도달한 후 폭발하여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하는 현상

     

    2. 건축물의 부력방지 대책 2가지를 쓰시오 [2점]

    제가 작성한 답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Rock앵커공법을 사용한다, 건축물의 자중을 증대시킨다

     

    1번의 경우 고강도 콘크리트 폭렬현상의 정의를 물어본 것이 아니라 그냥 설명하라고 출제되어서 저렇게 답안을 작성해도되나요? 폭렬로 인해 콘크리트 표면에 탈락 및 박리가 생기는 것이라고 쓰는 것이 맞지만 폭렬현상으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기도 해서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아서요..  표면부 탈락 및 박리 라는 용어 설명이 부족해서 0점 처리될지 모르겠습니다

     

    2번의 경우 그냥 Rock앵커공법을 사용한다고 썼는데 부력에 저항한다는 말을 안써서 0점 처리될까요? 설명이 부족해서 틀린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자중을 증대시키는 것중에서 모든 교재의 답안에는 구조물의 자중을 증대시키는 걸로 나오지만 저는 건축물의 자중을 증대시킨다고 작성했습니다. 이것도 0점 처리인가요? 건축물의 자중을 부력의 1.25배 이상으로 해서 대응한다는 방법이 아주 예전에 있었던 걸로 아는데 현재도 그런지 모르겠구요,, 답안에는 1.25배의 숫자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주 발표인데 채점할 때 너무 애매해서 질문 올려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포제가 아니라 기포재라는 것이 실제로 있는 재료인거 맞죠?  아연분말과 기포재를 넣고 고온,고압에서 제조한다 라는 ALC제조방법이 맞는지요! ALC제조시, 아연분말을 쓴다는 예시를 본적이 없어서요. 밑에 질문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규대 |(2023.05.31 20:37)

    답변입니다:

    1)폭렬은 그정도 쓰셨으면 채점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표면부터 균열이 생긴다는 표현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 나오는 말인데요,,최근의 시방서 용어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고 또한,어떤 교수는 토목구조물과는 다르게 건축공사에서는 마감이 존재하기 때문에 화재시 제물치장을 제외하고는 콘크리트 표면부터 가열되는 사례는 거의 없기 때문에 그러한 용어가 꼭 타당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참고하세요.

    2)락앵커 공법을 사용해서 긴결한다.(움직이지 않게한다,붙잡아 둔다, 이동을 방지한다.)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정확하지만 락앵커 공법을 사용한다.라고 해도 채점은 될검니다..참고하시구요../또한 건축물의 자중 증대.도 하나의 훌륭한 방안이 됩니다,,채점됩니다..

    3)제가 답변을 드렸듯이 ALC가 채점이 될지는 확신을 못하겠습니다../그리고 ~재던, ~제던 관계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참고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