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서중콘크리트 양생 기간
질문유형 기타문의 > 건축시공
글쓴이 홍*동 등록일 2023.05.31 답변상태 답변완료
  • 서중콘크리트 양생 기간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한솔 책에는 '최소 24시간 습윤양생, 시방서 규정은 5일 이상은 습윤양생'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앞에 '최소 24시간 습윤양생'은 현장에서 통용되는 그런 일반적인 양생기간인 것으로 이해되는데요. 뒤에 시방서 규정은 '5일 이상 습윤양생'을 찾아보니 일평균 기온 15℃ 이상을 기준으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는 5일, 고로슬래그 시멘트 2종, 플라이애시 시멘트 2종은 7일,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는 3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5일이 아닌 3일 이상이 되어야 하지 않나요? 물론 서중콘크리트에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를 쓰지는 않을 것 같기는 하다만 시험에서 나온다면 '습윤양생 3일 이상'도 정답으로 인정이 될 꺼 같아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규대 |(2023.05.31 20:45)

    답변입니다:

    1)시방서에서 정한 습윤양생기간은 기술사 시험에서는 출제가 된적이 있고, 콘크리트기사 시험에서는 나온적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현장에서 이 규정이 여름철에 지켜지는 사례는 거의 없기 때문에 건축기사 필기시함이나 실기시험에서는 한번도 출제가 된적이 없습니다,,만약 출제가 된다면 시방서에서 규정한 시멘트의종류에 따른 습윤양생기간을 쓰라고 문제가 출제될 검니다,,참고하세요...

    2)실제로 연속타설을 하는 슬라이딩폼을 사용하는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타설후 6~8시간이 경과된후 폼의 상승작업을 시행합니다,,참고하세요..양생은 계속 진행하지만요..

    *질문하신대로 최소,현장에서 시행하는 내용으로 알아두시면 되겠구요,,질문하신것처럼 이해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