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한솔문제질문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건축계획 > 이병억
글쓴이 김*현 등록일 2020.10.23 답변상태 답변완료
  • 1. 교재37p 학습포인트에 아파트 고층화하면 단위면적당 공사비 ,건축비 등 1, 2, 3, 4번 모두 반대로 비싸지는게 아닌가요? 아니라면 설명 부탁드립니다ㅜㅜ

     

    2. 68p 6번에 용적률과 공사비는 어떻게 되나요?

     

    3. 73p 47번에 동지때 남중고도가 낮은데 하지를 기준으로 차양의 길이를 결정하나요?

     

    4. 80p 93번에 1번선지가 왜 틀렸나요..?

     

    5. 107p 264번에 거실의 독립성부여가 공간의 융통성을 높이는 방안인가요?

     

    6. 112p 297번에 환경상의 조정이 왜 안되는지요?

  • 이병억 |(2020.10.25 10:42)

    안녕하세요? 건축계획 담당강사 이병억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37p의 학습포인트 내용은 시험에서 고층화할 경우 이점으로 출제할 경우 틀린 표현이므로 혼동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말씀하신대로 고층화할 경우 공사비, 건축비가 상승합니다.

    (2) 지상층에 필로티는 두는 경우 용적률은 높아지고 공사비 또한 높아집니다.

    (3) 차양은 일사를 차단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지 때에는 햇빛이 많이 들어오면 냉방부하가 증가하기 때문에 차양을 두어 일사를 차단합니다. 반대로 동지 때에는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것이 난방에 도움이 됩니다.

    (4) 거실의 위치를 중심적인 위치에 두는 것은 동선단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5) 거실의 독립성을 부여한다는 의미는 거실이 통로가 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6) 환경상의 조정은 미시기후의 조절, 소음방지 등을 말하는데 외부공간이 가지는 역할 중 하나입니다. 외부공간의 구성수법은 외부공간을 만드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