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목재 함수율 수축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건축시공 > 한규대
글쓴이 이*규 등록일 2021.05.13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교수님.

    지난번에 목재의 함수율 관련해 교수님께서 답변하신 내용과 책의 표현이 서로 다르다고 생각해서 질문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을 제가 이해했을 때

    섬유포화점 이하에서는 '함수율이 감소(↓)할 수록 수축이 증가한다(↑)(=팽창 감소(↓))' 로 이해했습니다.

    그러나, 교재에서는 섬유포화점 이하에서는'함수율에 비례해 수축한다'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함수율이 감소(↓)하면 수축이 감소(↓)한다'로 이해가 됩니다.

    교수님께서 답변하신 내용이 맞다면 책의 설명이 잘못된 표현이고 '함수율에 반비례해 수축한다.' 이거나 '함수율에 비례해 팽창한다.'가 맞는 표현이 아닌가 생각되어 질문 남깁니다.

  • 한규대 |(2021.05.14 22:49)

    답변입니다;*일단 p383의 문제8번 해설을 보시지요,,섬유포화점 이하에서는 함수율이 작아질 수록 강도도 커지고,수축도 많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구요,,/함수율이 0%에서 30%로 증가할 수록 팽창되며,강도도 약해진다고(밀도가 작아지므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또한 섬유포화점 이하에서는 함수율에 비례하여서 수축한다고 책에 되어있는데 이 수축한다는 의미를, 신축된다는 의미로 이해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