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한규대 교수님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산업)기사필기 시리즈 종합반 > 한규대
글쓴이 정*영 등록일 2021.06.21 답변상태 답변완료
  • 콘크리트 공사에서 

    1. 기온이 높을수록 시멘트 사용량이 적다

    2. 동일 슬럼프이면 물시멘트비가 클수록 시멘트 사용량이 적다

    3. 시멘트 강도, 물시멘트비, 슬럼프가 동일할 경우 모래가 거칠수록 모래를 증가시키고 

    자갈을 감소시킨다. (모래가 거칠수록= 모래 입자가 크다 인가요?)

    4.시멘트 강도, 물시멘트비가 동일하면 슬럼프가 클수록 시멘트 사용량이 증가한다.

    이 네가지의 이유가 궁금합니다.

    특히 2번 4번에서 물시멘트비와 슬럼프 간의 상관관계도 궁금합니다   

  • 한규대 |(2021.06.23 18:34)

    답변입니다:*일단 질문하신 부분은 다음번 책 개정때 관련내용을 전부 삭제할 예정입니다..왜냐면 이 내용들은 콘크리트 배합시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내는데요,,현재 현장에서 배합을 하고,비빔해서 터설하는 콘크리트는 없고요,,전부 레미콘을 주문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때문에 이러한 지식을 현장 엔지니어들이 알아둘 필요가 없으며,또한 배합이 단순하게 한가지 요인으로 결정이 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일부 내용은 모순된 부분도 있습니다../또한 결정적으로 최근의 시험에서는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참고하세요../질문을 하셨으니 답변을 드리지요..

    1)기온이 높으면 시멘트의 응결과 경화가 빨라지므로 시멘트 사용량은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구요,,또한 시멘트가 많아지면 수화열에 따른 균열이 증가되고 동일한 물시멘트비를 맟추려면 물도 증가되는 단점이 있어서 결과적으로 여러가지 단점이발생됩니다,,/물과 시멘트는 동일한 강도,슬럼프(시공연도)가 얻어지는 범위내에서는 되도록 줄이는 것이 모든 콘크리트의 공통사항 입니다../

    2)2번 질문은 단순하게 생각하세요,,깊게 들어가면 설명할 것이 너무 많아져요../p220의 14번 해설중 2번을 보시면 동일 슬럼프일때 물시멘트비가 작으면 시멘트 사용량이 많아진다. 라는 내용과 반대입니다../즉 시멘트사용량을 줄이면 물시멘트비가커지는 것이고,상대적으로 늘리면 물시멘트비는 작아진다정도롤 알아두시지요..

    3)거칠수록 증가시키라는 것은 거칠면 실적률이 커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늘리라는 검니다.

    4)동일 물시멘트비라는 것은 강도가 같다는 것이구요,,이렇게 강도는 똑같이 하면서 슬럼프를 증가(시공연도를 좋게,유동성을 좋게)하려면 모래를 증가시키는 배합을 하게 되는데요..이렇게되면 단위수량과 시멘트량이 증가되는 비경제적인 배합이 됩니다,,(몰탈량이 증가됨.)/그래서 요즘은 유동화제를 첨가해서 해결합니다,,/때문에 시멘트량이 증가되는 검니다.참고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