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한규대 교수님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산업)기사필기 시리즈 종합반 > 한규대
글쓴이 정*영 등록일 2021.06.21 답변상태 답변완료
  • 1.동결융해저항성을 증대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아닌

    일반적인 콘크리트의 경우 ae제를 쓰지 않는것이 원칙 아닌가요?? 

    270p 53번의 보기 3번에 콘크리트는 원칙적으로 공기연행콘크리트로 해야한다. 

    이 말이 ae제를 쓴다는것과 다른 말인가요?

     

    2. p283 114번 문제 해설에서 단위수량이 증가하면 ae제를 왜 무조건 사용해줘야하나요?

     

  • 한규대 |(2021.06.21 23:19)

    답변입니다:

    1)AE제는 내구성(동결융해 저항성)증진 뿐만이 아니라 시공연도 증진과 감수제 역할등 여러가지의 효과가 있으므로 지금 현행시방서에서는 한중기 콘크리트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AE제 콘크리트를 원칙으로 하고 있구요,,/다만 AE제를 사용하면 강도가 떨어지므로 고강도,수밀,차폐용 등에서는 동결융해의 피해예방을 제외 하고는 되도록 AE제를 사용 안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콘크리트가 예외적인 규정입니다.../참고하세요...

    2)단위수량만 증가되면 물시멘트비가 커지므로 강도가 약해지지요,그러므로 단위시멘트량도 증가시켜서 물시멘트비를 일정하게 맞추어 주어야 하는데 이렇게 단위수량과 시멘트량이 많아지면 수축도 커지고 균열도 많아지고,시멘트가 비싸므로 비경제적인 비싼 콘크리트가 되고 장기적인 크리프도 증가되는 여러 문제점이 있지요,,따라서 AE제를 사용하여(여기서는 감수제 역할임.)물과 시멘트를 증가시키지않는 배합이 바람직 하다는 검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