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구조 소수점 기준? 질문 드립니다 교수님!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실기_건축구조 > 안광호
글쓴이 남*다연 등록일 2021.06.22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교수님?

    유투브 필기+실기 구조강의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아 나도 구조를 할수있겠구나 라는 자신감이 들어 유료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강의 정말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다름이 아니라, 문제를 풀다보니 구조의 소수점 자리 기준은 무엇인가 궁금증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질문1] 보기 편하게 색으로 체크를 했는데요, 

    적산에서는 기본적으로 절상 절하 조건이 따로 있는 문제 아니면 소수점을 사사오입을 해서 반올림을 하는데...

     

    그래서 이 RC조 단철근보의 설계휨강도에서

    a를 소수둘째자리까지 구하라고 교수님께서 말씀하셔가지고 

    151.137... 이 나와서 151.14라고 하고 풀었는데 교재에는 151.13이더라구요!

    그리고 9번문제에서도 그렇고 교재 풀이식에는 전부 버림을 하는데,

    혹시 구조 소수점단위 기준이 따로 있나요??

     

    버림을 안하고 반올림을 해서 9번 문제같은 경우는  답이 0.001의 오차가 나는데

    구조 소수점 처리를 어떻게 하는게 통상적인것인지 궁금합니다~!

     

    [질문2]그리고 a는 소수둘쨰자리까지, 베타원은 셋째자리, 엡실론t는 다섯째자리로 아는데 중립축거리 C는 혹시 몇째자리까지 인지 기준이 따로 있나요?? 

     

    강의 정말 잘 보고 있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안광호 |(2021.06.25 15:57)

    안녕하세요,,,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시험을 임하는 수험생이 지켜야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문제의 요구조건입니다.

    문제의 요구조건을 철저히 따라주셔야 하는데, 구조시험문제들은 거의 대부분 소수점 언급을 하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최대, 최소, 균형)철근비, 변형률, 처짐각과 같은 지표들은 유효숫자를 소수5자리로 나타냅니다.

    (2) 나머지 지표들은 문제의 요구조건에서 지정하지 않는한 소수2자리 내지는 소수3자리로 일괄적으로 처리합니다.

    중립축거리도 소수 2자리나 3자리 어느 것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면,

    모멘트의 계산값이 10,000,000,000 N.mm 가 계산되었다고 해봅니다.

    이 숫자가 쓰기도 힘들고 읽기도 힘들므로 10,000,000 N.m 로 나타내도 같은 지표이며, 10,000 kN.m 로 나타내도 같은 지표이며, 10 MN.m로 나타내도 같은 지표입니다.

    100억이라는 지표가 1천만이 되거나 1만이 되거나 10이 되어도 같은 답으로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정작 중요한 것은 소수점처리의 문제가 아니라 단위변환의 문제, 요구하는 지표들이 올바른 단위로 표현되는지의 문제가 중요점으로 대두됩니다.

    왜 구조시험문제들이 특별한 지표들을 제외하고 소수점을 요구하지 않는지는 이 정도의 예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교재에 나와 있는 답안과 수험생의 답안이 소수점을 몇자리에서 처리하느냐에 따른 오차는 아주 미미한 수준의 오차에 불과하므로 전혀 걱정하실 문제가 아니며 정답의 인정범위에 속한다는 것을 기억해두고 계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