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공기업 전공 필기 대비 학습법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산업)기사필기 시리즈 종합반 > 한규대
글쓴이 김*호 등록일 2021.07.24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올해 한솔 프리패스를 등록하여 수개월 동안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고 이번에 건축기사 합격이 확실시 한 취업준비생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저는 현재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 건축기사 취득 이후, 올해 하반기 취업을 목표로 공기업 필기의 전공 시험을 대비하려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 교수님들의 조언을 좀 듣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각 공기업들의 출제 범위를 보면 건축기사와 동일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된다고 보통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획, 시공, 구조, 설비, 법규, 시공실무' 등 다양하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의 건축기사를 대비하던 한솔아카데미 교재를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하는지 어떻게 공부해나가야 할지 학습 방향이나 학습 내용에 대해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예를들어 금주에 발표된 '한국동서발전'이라는 에너지공기업의 채용공고를 보면 필기 과목에 '실기'도 있고 '시공 실무'도 있거든요.

         

        공기업 필기는 기사 수준이라고 안내되는걸로 보아 큰 차이는 없을 듯 하나 예를들어 구조같은 경우 고사장에 계산기를 지참할 수 없기에 복잡한 계산 문제는 출제되지 않을 것 같고, 이런 부분들의 차이들도 좀 있는 것 같아 어떠한 조언이라도 들을 수 있을까 싶어 문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간혹 공기업들 전공 출제 범위에 '시공'도 있고 '시공 실무'도 있는데 이 '시공실무'라는 것은 건축기사 2차인 실기 시험의 시공 부분을 공부하라는 것일까요?

         

        건축기사자격증 시험과는 다른 분야라 외람되지만, 기사 취득 이후 한단계 더 나아가 교수님들의 심심한 조언 구하고 싶어 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 한규대 |(2021.07.26 03:30)

    답변입니다;*일단 공기업의 시험대비는 최근의 경향이 가장 중요하므로 관심이 있는 업체의 시험경향을 먼저 파악하시고 대비를 하시는 편이 가장 현명한 판단입니다...

    *취업대비 카페나 특정 기업대비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시면 쉽게 접근을 하실 수 있을 검니다.../도움을 드리고는 싶지만 여기서 조언을 해주는 경우는 한정이 될 수 밖에 없구요,,업체도 다양하기 때문에 실제로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실제 출제되는 문제의 수준은 기사시험과 유사한 문제도 있지만(계획,법규)시공이나, 시공실무 부분은 기사시험 보다는 수준이 높다고 보셔야 합니다,,친환경에 관련된 부분(공법이나 자재포함),안전관리,공정관리 중 EVMS,에너지절약,에너지평가 부분,스마트 건설부분,등의 시사성있는 문제와 NCS규정에 따른 평가내용등 다양한 문제가 출제가 된다고 보셔야 합니다,,그리고 실무에 관한 구체적인내용,처리 방법등도 출제됩니다.(기술사 문제를 응용하는 문제)참고하세요..통상 40~60문제를 출제하는데요,,시공과 시공실무,부분이 거의 반이상이 출제됩니다..참고하세요,,,이정도만 알려 드릴께요,,,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