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건축시공 4장
질문유형 기타문의 > 건축시공
글쓴이 이*열 등록일 2021.07.26 답변상태 답변완료
  • 2020년도 시공책 p.261 7번문제에서 보철근 최소간격 문제 질문드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 보 철근 간격 : 주근 지름, 25mm, 굵은골재 최대치수 x4/3 이상

    ∙ 기둥 철근 간격 : 주근 지름 x 1.5, 40mm, 굵은골재 최대치수 x4/3 이상

     

    이렇게 알고있어서 해설에 1.5배가 아니라 그냥 주근 지름으로 구해서 25mm가 정답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p.268 41번문제 해설에서 콘크리트 경화체의 강도를 전체용적에 대한 공극부분 용적이나, 고체부분의 용적의 함수비로 나타낼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무슨말인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부가설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규대 |(2021.07.27 02:09)

    답변입니다:

    1)일단 질문은 잘 해주셨구요,,이 부분이 2020년에 개정이 되어서 2021년 교재에서는 질문하신것 처럼 교재가 수정이 되어 있습니다,,참고하세요...

    2)함수비가 아니라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입니다...강도와 공극.강도와 고체부분의 용적이 일정하게 강도와 관련성이 있다.라는 의미입니다,,,/*즉 콘크리트경화체의 공극률이 커지면 강도가 작아지는 것이고, 반대로 공극이 작고, 고체부분이 많아지면(수화생성물로 고체부분이 많이 채워지면)강도는 커지므로 공극과 고체부분의 용적이 강도와 함수관계가 있다.라는 의미이므로 콘크리트 강도는 고체부분이나 공극의 용적의 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물시멘트비가 크면 상대적으로 작은 콘크리트에 비해서 강도는 작아지는데 그 이유가 공극이 커지기때문입니다..따라서 물시멘트비가 크면, 강도는 작아진다.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결국 공극과 강도는 함수관계가 있다. 함수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라는 검니다..참고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