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2021 건축법규 p281 5번 문제 질문있습니다.
질문유형 기타문의 > 건축법규
글쓴이 이*원 등록일 2021.09.14 답변상태 답변완료
  • 1. 건축물 높이의 가중평균은 접하는 부분 면적(m2) / 둘레(m) 로 알고 있는데 5번과 같은 문제에서 둘레를 볼 수 있는 평면도 같은 정보 없이 어떻게 가중평균을 구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입면도만 나와있는 상태에서 건물의 평면길이는 16m로 알 수 있지만 너비가 주어지지 않았는데 풀이식에는 너비 없이 가중평균을 계산했던데 잘못된거 아닌가요?

    2. 고저차가 3m를 넘는 지표면에서는 3m 마다 지표면을 산정한다고 알고 있는데 건축물 높이제한 적용시 지표면이 아닌 도로의 중심면을 기준으로 산정해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 아닌가요? 문제 풀이 식에서는 전면도로 중심면 고저차가 4m로 3m를 넘는데도 해당 제한 기준에 대한 고려가 없는데 맞는 건가요?

  • 조영호 |(2021.09.15 20:35)

    안녕하세요?

    이승원님 공부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답변은아래와 같습니다.)

    그림과 같은 전면도로에 고저차가 있는 도로의 노면에 접한 건축물의 높이는 건축물과 접하는 부분의 전면도로의 가중 평균면을 가상지표면으로 하여 건축물 상단까지를 높이로 합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가상지표면 h= 흙에 접한벽면적 /당해 벽길이 이므로 (입면만을 시험에 제시한 경우 입면에 나타나는 그림만을 가지고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h= (16+12+0)/(4+6+4)= 1.75m 가 나오게 되므로 건축물의 높이는 14-1.75 =12.25m가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고저차가 3m를 넘는 지표면에서는 3m마다 지표면을 산정한다고 하는 것은 조례에 의한 완화규정이므로 실제 시험에서출제된다면 (완화적용을 적용하세요)라는 문구가 주어졌을 때 적용하여야할 사항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시험에서 완화규정을 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흙에접한면적 / 당해 벽길이로 약산해서 간단하게 가중지표면을 구하면 됩니다.) 

     코로나에 건강관리 잘하시고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조영호 올림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