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질문 드립니다
질문유형 기타문의 > 건축시공
글쓴이 이*정 등록일 2021.09.16 답변상태 답변완료
  • 건축시공 21년판 p512 의 니스의 종류와 특징의 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유성니스의 성분=유용성수지+건성유+희석제+유성 색올림을 첨가한 것이 니스 스테인이다

    라고 표에 나와있는데, 그렇다면 니스스테인=유성니스가 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유성니스의 성분이 어떤 것으로 이루어지는지 답변 부탁드려요.

    2. 휘발성바니쉬의 경우 수지류+휘발성 용제, 에칠 알콜을 사용하므로 주정도료, 주정바니쉬라고 한다.

    라고 표에 적혀있습니다. 여기에서 휘발성용제가 에칠 알콜을 뜻하는 것으로 주정도료=주정바니쉬=휘발성바니쉬 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규대 |(2021.09.18 23:35)

    답변입니다:

    1)바니쉬는 기름에녹는 /유용성수지(천연,합성)+건성유를 가열,건조시켜(건조시 건조제가 약간 투입됨.)여기에 용제(희석제)를 사용해서 적절히 희석한 재료입니다,,/*색깔이 필요한 경우는 착색제를 첨가하는데 이것을 /니스 스테인/이라고 한다.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따라서 일반 니스(바니쉬)는 /유용성수지+건성유+희석재/로 구성됩니다..p519 19번 해설에 표시되어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바니쉬는 안료가 안들어 가구요,,,*착색된 바니쉬를 /오일 스테인(니스 스테인)/이라고 합니다..이렇게 정리를 해두시면 되겠습니다,,

    2)두번째질문은 그대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해피한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