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안녕하세요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건축시공 > 한규대
글쓴이 장*규 등록일 2021.09.18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교수님.

     

    벽체거푸집에 대한 질문입니다.

    클라이밍폼, 슬라이딩폼, 슬립폼 3개가 같은 줄 알았는데 다르다는 걸 최근에 알게 됐습니다.

    우선적으로 단면형상 변화x는 슬라이딩이고 단면형상 변화가능은 슬립폼 정도로만 분류를 했는데, 클라이밍은 단면형상 변화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세 개를 무슨 기준으로 분류하면 좋을지 궁금하여 교수님께 질문 남깁니다.

     

    항상 감사하며, 연휴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 ㅎㅎ

  • 한규대 |(2021.09.20 00:01)

    답변입니다;*일단 3개의 폼을 구분하는 기준이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다만 슬립폼과 슬라이딩폼은 단면변화의 여부와 적용되는 구조물 정도로 구분한다고 알아 두시구요,,실기책에서는 구분을 해놓았습니다,,,/클라이밍 폼은 계속 연속으로 위로 상승시키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구요,,슬라이딩과 다른것은 클라이밍폼은 수직상승하는 경우만 사용되고요,,이론적으로 슬라이딩은 수평적으로 연속되거나 수평적으로 연속되는 구조(터널,지하철 구조등.)에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구분을 하시면 되겠습니다...기타 상승장치의 차이.등 여러가지 구분하는 요소는 있습니다만 ,/*건축공사에서 위로 올라가는 건물을 축조하는 경우는 용어 구분없이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이론적으로는 구분이 되지만...참고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