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Message Board

[기타문의] 거푸집 관련 질문드립니다
천*완2026.06.04답변완료

슬라브의 거푸집량 산출시 기둥부분을 제외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거푸집 수량 산출시 부재와 부재가 만나는 부분은 거푸집 면적에서 공제하지 않고 계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라고 답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슬라브와 보 또한 부재와 부재가 만나는 부분인데 왜 그부분의 면적은 공제합니까?

 

"보 밑면의 거푸집량은 슬래브의 수량산출시 적용합니다."

이 의미가 슬라브와 보의 만나는 부분은 면적에서 공제하고 보의 밑면 거푸집량으로 대체한다는 뜻이죠.

 

그래서 처음 설명하신 원칙이 기둥에는 적용되고 보에는 적용이 안되는것인가 하고 질문드립니다.

답변이병억2026.06.04 13:17

안녕하세요? 건축적산 담당강사 이병억입니다.

거푸집 수량 산출시 공제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내용은 교재 2-51페이지의 거푸집 수량산출 기준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슬래브와 보는 콘크리트 타설시 한번에  같이 타설하기 때문에 만나는 부위를 공제합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