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Message Board

[온라인강의] 2020년 1회 26번 문제에서 콘크리트량 구하는 방식에대해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김*현2026.06.15답변완료

제가 기둥의 콘크리트량을 구할때는

위와 같은 이미지대로

저는 [(1층 콘크리트량)+(2층콘크리트량)]x9를 계산하였더니 4.649 라는 값이 나왔는데 

해설지 방식은 1층: 0.3x0.3x3.17x9개 = 2.567 2층: 0.3x0.3x2.87x9개 = 2.324로 표시되었더군요.

결국에는 1층콘크리트량과 2층콘크리트량은 더해야하지 '(1층량+2층량)x9' 이런식으로 계산했는데 정답과는 전혀 다른 값으로 돌출 되더라구요.

제가 무슨 실수를 한것인지 도통 갈피를 잡지 못하여 질문을 남깁니다.

+) 2.567+2.324=4.891로 계산되서 뭐가 잘못인지 어디가 잘못된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이병억2026.06.16 09:14

안녕하세요? 건축적산 담당강사 이병억입니다.

2층 기둥의 수량을 잘못 기재하셨네요. 0.2853이 아니라 0.2583입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