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Message Board

[기타문의] 콘크리트 측압 관련
최*구2026.06.21답변완료

선생님 4번 보기에서 수평단면이 클수록 측압이 큰건 아니지 않나요?

'수평'이라는 말이 들어가서 애매합니다

답변한규대2026.06.21 22:26

답변입니다:

1)거푸집의 측압은 거푸집에 콘크리트가 많이 들어가서 질량이 늘어나면 측압도 결국 증가합니다..*높이가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수평단면이 크면 작은 것에 비해서 콘크리트의 절대량도 늘어나므로 당연히 거푸집에 가해지는 압력도 커지겠지요..

2)따라서 두꺼운 벽체가 앏은 벽체보다는 측압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것이구요,,,벽체보다는 기둥의 단면이 일반적으로 크니까 콘크리트도 많이 들어가고 거푸집에 가해지는 하중도 증가하는 검니다,,그래서 기둥에서는 폼타이로 압력을 지지하지 못하고, 컬럼밴드를 이용해서 압력을 지지하는 검니다,,참고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