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Message Board

[기타문의] 면진,재진,내진, 필로티에 대한 문의
류*민2026.06.23답변완료

재진구조 : 건물의 댐퍼를 설치하여 지진으로 진동에너지를 흡수 및 소산 시켜 지진에 대한 건물의 흔들림을 제어시키는 구조

내진구조 : 구조물의 강성을 높여 지진하중에 저항하도록 하는구조

다세대주택의 필로티 구조의 전이보 (1층구조와 2층구조가 상이한이유): 1층과 2층의 구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상부층의 벽식구조의 하중을 하부층의 기둥식구조에 전달하여 필로티구조의 취약점을 보안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함

 

이라고 작성하면 정답처리가 가능할까요 ?

답변안광호2026.06.23 12:11

안녕하세요,,,

제진구조에 대한 서술은 아주 좋습니다.

내진구조는 단순히 구조물의 강성을 높여 지진하중에 저항한다는 표현은 제진구조나 면진구조에도 통용될 수 있으므로 부적합하고, 외력인 지진력에 대해 내력으로 싸워이기기 위해 구조물 자체를 튼튼하게 한다는 의미가 적합합니다.

교재의 509페이지의 02번 문제의 해설과 그림에 전이보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된 키워드는 상하부 구조가 연속성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춤이 큰 보가 수평으로 하중을 전이시켜 전달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