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Message Board

[온라인강의] 26년 실기 1회 복원 23번(배근문제)
이*희2026.06.23답변완료

안녕하세요 교수님 

배근문제 질문있어 문의 남깁니다. 사진파일은 올리면 안될 것 같아 글로 적겠습니다.

비전공자라서 질문이 조금 이상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26년 복원문제 23번 문제는 25년도 3회차에 나온 배근문제와 유사하나 단차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26년 문제에서 제가 이해를 못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나)-(다) 부분에서 (가)의 왼쪽은 비어있기에 불연속부로 볼 수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가)-(나)-(다)는 순서대로 [ 불연속부 - 중앙부 - 양단부 ]로 볼 수 있을 것이고,

(가)-(나)-(다)의 휨모멘트 영향은 [ 정모멘트 - 정모멘트 - 부모멘트 ]를 받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가)-(나)-(다) 순서대로 하부근 - 하부근 - 상부근이 많아야 되는 것으로 이해가 되는데, 해석을 보면 4번 - 3번 - 4번 순서대로 배근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단면도로 보면 (가)-(나)-(다) 순서대로 

상부 5 5 5 

하부 6 7 6

이렇게 그려지는데, (가)와 (나)는 하부근이 더 많으니까 이해가 됩니다만 (다)는 왜 하부근이 많은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부모멘트의 영향을 받으니 상부근이 더 많이 배근되어야 하는 것이 맞지 않나요?

단순히 개수로 구분하는게 아닌건지도 궁금합니다. 

 

 

25년 3회차 문제 해설영상을 보고 동일하게 이해해보려고 했는데 잘이해가 안갑니다. 

혹시 답변하기 애매하시거나 문제가 있을 시 메일로라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해를 하고 싶습니다. 

답변안광호2026.06.26 16:15

안녕하세요,,,

단차가 없다면 (다)는 연속상태로 상부근이 많아야겠지만, 단차가 있으므로 하부근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겠습니다.

(가)(나)(다)는 단순지지된 작은보라고 간명하게 포인트를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