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
배근문제 질문있어 문의 남깁니다. 사진파일은 올리면 안될 것 같아 글로 적겠습니다.
비전공자라서 질문이 조금 이상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26년 복원문제 23번 문제는 25년도 3회차에 나온 배근문제와 유사하나 단차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26년 문제에서 제가 이해를 못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나)-(다) 부분에서 (가)의 왼쪽은 비어있기에 불연속부로 볼 수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가)-(나)-(다)는 순서대로 [ 불연속부 - 중앙부 - 양단부 ]로 볼 수 있을 것이고,
(가)-(나)-(다)의 휨모멘트 영향은 [ 정모멘트 - 정모멘트 - 부모멘트 ]를 받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가)-(나)-(다) 순서대로 하부근 - 하부근 - 상부근이 많아야 되는 것으로 이해가 되는데, 해석을 보면 4번 - 3번 - 4번 순서대로 배근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단면도로 보면 (가)-(나)-(다) 순서대로
상부 5 5 5
하부 6 7 6
이렇게 그려지는데, (가)와 (나)는 하부근이 더 많으니까 이해가 됩니다만 (다)는 왜 하부근이 많은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부모멘트의 영향을 받으니 상부근이 더 많이 배근되어야 하는 것이 맞지 않나요?
단순히 개수로 구분하는게 아닌건지도 궁금합니다.
25년 3회차 문제 해설영상을 보고 동일하게 이해해보려고 했는데 잘이해가 안갑니다.
혹시 답변하기 애매하시거나 문제가 있을 시 메일로라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해를 하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단차가 없다면 (다)는 연속상태로 상부근이 많아야겠지만, 단차가 있으므로 하부근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겠습니다.
(가)(나)(다)는 단순지지된 작은보라고 간명하게 포인트를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