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 토량 2000m³, 2대의 불도저가 삽날용량 0.6m³, 토량환산계수 0.7, 작업효율 0.9, 1회 사이클시간 15분일 때 작업완료시간을 계산하시오.
문제 2 : 콘크리트 펌프에서 실린더의 안지름 18cm, 스트로크 길이 1m, 스트로크수 24회/분, 효율 90%조건으로 7m³의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펌프의 작업시간(분)을 구하시오.
문제1번에서 (60x0.6x0.7x0.9) / 15를 하면 시간당 작업률이 아니고 분당작업률이 아닌가요? 왜 정답은 hr로 표시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왜 문제 2번에서는 분당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건축적산 담당강사 이병억입니다.
토공사용 건설장비의 작업량은 시간당 작업량 즉, m3/hr로 산출합니다. 그래서 풀이과정 중 60을 곱한 것은 시간단위를 통일시키기 위해 곱해 준 값이며 계산의 결과는 분당작업량이 아닌 시간당 작업량이 됩니다.
문제 2번에서는 펌프의 작업시간을 "분"으로 요구했기 때문에 최종답을 "분"으로 산출한 것입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