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용접길이 Le 를 구할때
필릿 용접에서 설계강도를 구할때는 x2 면을 하는데 , 여기서는 x2를 하지 않았는데 그럼 한면으로 용접해서 하중을 버티게 되는 건가요?
저의 짧은 머리로는 이해가 안되서 조심스럽게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필릿용접부의 용접기호를 양쪽으로 화살표를 지시하여 설계강도를 구하는 문제가 아니며,
외력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용접내력의 관계를 외력≤내력 의 개념으로 해결하는 문제입니다.
또한 용접길이 L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용접유효길이 Le를 구하는 것이므로 문제 조건의 그림은
사실상 문제해결에 아무 도움이 안되는 함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학생이 질문하는 것과 같은 오해 아닌 오해를 유발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교재의 문제해결 방식은,,,
1mm에 대한 용접면적을 계산한 것이므로 3.5mm^2 / 1mm 의 의미입니다.
위의 설명에서 /1mm는 표현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용접유효길이 L_e를 알 수 없는 상태이므로 단위길이 1에 대한 용접면적을 산정하는 방법으로서 한국강구조학회의 교과서들에서도 이러한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1.2*20+1.6*30)*10^3 ≤ 0.75*0.6*420*0.7*5*L_e
∴ L_e ≥ 108.844mm
한줄의 답안으로 표현하는 간명한 방법을 권장해드립니다. 좌항은 외력이고, 우항은 필릿용접부의 내력에 해당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