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실무 부분은 내용이 다종다양하고 방대하여서 일반적인 학습방법으로는 자격증을 취득하기가 불가능하다.
이 부분은 출제비중도 가장 높고 학습 분량과 범위가 가장 넓은 부분이다. 따라서 전략적인 수험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다.
시공실무, 구조, 적산, 공정, QC 및 재료시험 부분에서 어느 정도가 출제되는지를 먼저 파악한 후 다음의 5단계 접근전략으로 학습을 해야 한다.
초보 수험생을 위한
필기, 실기 합격 가이드
※ 8개년 평균 : 매회 26.88문항 출제됨.
시공실무 부분은 내용이 다종다양하고 방대하여서 일반적인 학습방법으로는 자격증을 취득하기가 불가능하다.
이 부분은 출제비중도 가장 높고 학습 분량과 범위가 가장 넓은 부분이다. 따라서 전략적인 수험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다.
시공실무, 구조, 적산, 공정, QC 및 재료시험 부분에서 어느 정도가 출제되는지를 먼저 파악한 후 다음의 5단계 접근전략으로 학습을 해야 한다.
- 출제비중에 비해 학습범위가 넓은 과목
건축적산은 다른 과목에 비해 출제비중 및 배점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학습해야 할 범위가 넓은 과목이다. 그래서 수험생들이
많은 분량의 학습량을 소화하기 어렵다고 섣불리 판단하여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건축적산은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지 않고 계산하는데 있어 어려운 공식들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계산방법과 도면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는 정도의 실력만 있으면 제시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과목이다. 그러므로 각 공사별 수량산출의
원칙과 계산방법 및 제시된 도면에서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을 터득하면 쉽게 풀 수 있는 과목이다.
- 그렇다면 건축적산의 출제경향은 어떠한가?
제1장 총론에서는 공사비의 구성, 견적단계의 순서, 재료의 할증률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고 있으며, 출제빈도가 높지 않고 내용이 많지 않으므로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제2장 가설공사에서는 비계면적산출에 대한 문제가 자주 출제되며 특히 쌍줄비계면적을 산출하는 내용이 출제빈도가 높으므로 그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이 요구된다.
제3장 토공사 및 기초공사에서는 터파기량, 되메우기량, 잔토처리량 및 토공사용 기계의 작업량이 자주 출제되며
출제빈도가 높은 편이므로 철저한 학습이 요구된다. 제4장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는 각 부재의 콘크리트량, 거푸집량,
철근량 산출에 대한 문제가 단일문제 및 종합적산 문제로 자주 출제가 되었고 수량산출방법에 있어서 복잡한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철저한 학습이 요구된다. 제5장 철골공사에서는 트러스 구조의 앵글량과 플레이트량 산출이 주된 문제로 출제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에 비해 공부할 분량이 적으므로 자주 출제되었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6장 조적공사 및 타일공사에서는 벽돌수량과 쌓기 모르타르량을 산출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다. 다른 공사에 비해 비교적 공부하기에 용이한 단원이며 단일문제 및 종합적산 문제로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철저한 학습이 요구된다.
제7장 목공사는 출제빈도가 낮은 부분이며 단순한 계산을 통한 단일문제가 출제되므로 핵심내용을 잘 정리하는 것이 좋다.
제8장 기타공사에서는 미장공사와 방수공사를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나 출제빈도가 낮고 계산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제9장 종합적산은 2011년 이후 출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경우 풀어보지 않고 학습범위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건축적산을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출문제의 분석으로 통해 각 공사별로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고 배점이 어떻게 되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2011년부터 기사실기에 구조과목이 배정이 되면서 건축적산의 문항수와 배점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일단 과거에 비해 배점이 많이 낮아졌으며, 문제의 난이도 또한 많이 낮아졌다. 즉, 2011년 이전에 많이 출제되었던 종합적산 문제보다는 단일문제의 출제비중이 높아졌으며, 한 문항당 배점도 2점에서 6점 정도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그러므로 배점이 낮은 단일문제들을 중점적으로 공부를 하고 점차 배점이 높은 종합적산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으로 공부의 방향을 잡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❶ 공정관리는 매회 1문제+의 형태로 출제되고 있는 것이 관찰된다.
여기서, 1문제는 화살표형 Network 공정표를 기본적으로 작도한 후 일정계산 및 여유계산 관련문제, 화살표형 Network 공정표를 기본적으로 작도한 후 최소비용이론에 의한 공기단축 관련문제가 10점 정도의 배점으로 출제되고 있다. +라고 한다면 공정관리 용어에 관련된 문제가 1문제 내지는 2문제 정도가 출제되고 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Dummy의 종류, S-Curve의 설명, PERT기법의 3점추정식, EVMS 관련용어 정도라고 볼 수 있다.
❷ 품질관리(QC)는 TQC(종합적품질관리)와 SQC(통계적품질관리)로 구분할 수 있으며 TQC의 7가지 도구가 압도적인 출제빈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7도구 중에서 Histogram의 작성순서 7가지도 기억해야 할 내용이다.
❸ 재료시험은 시멘트시험, 골재시험, 콘크리트시험, 철근시험, 블록의 압축강도시험, 아스팔트 침입도시험 정도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시멘트시험과 골재시험이 가장 중요한 단원이라고 볼 수 있다.
시멘트시험은 포틀랜드시멘트의 종류 5가지, 시멘트시험의 종류 4가지 정도가 주요 학습포인트가 된다.
골재시험은 체가름시험을 통한 조립률의 산정, 공극률의 계산, 골재의 상태에 따른 비중 및 흡수량이 주요 학습포인트가 된다.
❶ 건축구조는 워낙 방대한 분야이지만 건축기사실기시험에서 요구하는 건축구조적인 지식들은 단편적인 용어에 관련된 설명 내지는 간단한 계산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잘 파악해야 실기시험에 효과적으로 학습전략을 세울 수 있다.
❷ 건축구조역학은 10개 정도의 항목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부정정차수의 계산, 지점반력의 계산, 전단력과 휨모멘트의 계산을 통한 전단력도(SFD) 및 휨모멘트도(BMD)의 작도, 트러스의 해석, 직사각형 단면에 대한 단면2차모멘트()ㆍ단면계수()ㆍ단면2차반경(), 보의 휨응력과 전단응력, 후크의 법칙, 구조물의 탄성휨변형, 모멘트분배법] 정도가 주요 출제포인트라고 볼 수 있다.
❸ 철근콘크리트(RC)구조는 일반사항으로 철근간격, 피복두께, 탄성계수 및 탄성계수비의 계산, 크리프 및 총처짐의 계산 등이 출제포인트이고, RC보는 주철근의 순간격,의 관계, 지배단면의 구분을 통한 강도감소계수의 산정, 공칭휨강도와 설계휨강도의 계산, 균형철근비의 정의 및 최대철근비의 계산, T형보의 유효폭이 주요 출제포인트이며 RC구조에서 가장 출제빈도가 높은 단원이라고 보면 틀림없다.
강(Steel)구조는 고장력볼트접합과 필릿(Fillet)용접접합, 인장재 및 압축재가 시험문제의 주요 출제포인트이다. 고장력볼트접합에서는 접합특성, 표준볼트장력과 설계볼트장력, 설계미끄럼강도의 산정 및 설계전단강도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며, 필릿용접은 용접기호표시를 숙지한 후에 용접부의 설계강도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인장재는 순단면적을 계산하는 내용이 주요 포인트이고, 압축재는 국부좌굴을 방지하기 위한 판폭두께비의 산정과 Euler의 좌굴하중과 세장비에 관한 공식을 반드시 기억해 두도록 한다.
네트워크 공정표 작성과 일정계산, 네트워크 관련용어의 출제가능성이 가장 높다.
품질관리의 목적, 품질관리의 7가지 도구의 정의와 특징, 공극률, 함수율 산정문제 등이 가장 유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