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지점반력 구할 때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기사실기 The Bible(POINT 이론) > 안광호
글쓴이 김*민 등록일 2025.12.25 답변상태 답변완료
  • 교수님, 지점반력 고정단 부분의 반력을 구하기 위해 수직반력, 수평반력, 모멘트 반력 을 가정을 하는데 모멘트 하중가정을 을 시계방향으로 하든 반시계 방향으로 하든 상관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보가 단순보인지 캔틸레버버 보 인지 라멘인지 힘의 평형조건 ΣM=0에서 모멘트 반력을 구할 때, 모멘트는 수직하중 × 수직거리로 계산되는데 부호 규칙(시계방향 +, 반시계방향 - 또는 그 반대)이 문제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기준이 이해가 안 됩니다.

    모멘트 방향의 부호를 판별하는 일관된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캔틸레버 보 A점의 반력과 23년 4회에 구조물의 지점반력 , 겔버보의 A, B, C 지점반력을 구하는 문제, 3-Hinge 라멘에서 가정을 했을 때 전부 전부 수평반력이 들어가는데 전부 외부에서 수평반력이 없어서 HA = 0 이다. 하지만 3-Hinge 라멘에서 외부에서 수평력이 작용하지 않고 오로직 수직하중인 P만 작용하는데 Ha 가 0이 아니고 계산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번거스럽겠지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광호 |(2025.12.30 14:40)

    안녕하세요,,,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지점반력의 방향은 해석을 시도하는 사람이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

    수직반력은 상향, 수평반력은 우향, 모멘트반력은 시계방향이 +이므로 이렇게 먼저 가정하고 계산을 한 결과값이 +이면 각각의 방향이 맞다는 것이고, 결과값이 -라면 수직은 하향, 수평반력은 좌향, 모멘트반력은 반시계방향이 됩니다.

    이것을 일부러 방향을 임의로 정하게 되면 오히려 혼란이 가중되므로 일반적인 위의 방법이 가장 편할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령, 고정단의 모멘트반력을 시계방향이 아닌 반시계로 가정하고 계산을 시도했더니 +가 바오면 반시계가 맞다는 것이고, -가 나오면 시계방향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이 더 혼란스럽다는 의미 정도가 됩니다. 

    (2) 부호 규약은 정해져 있습니다. 다만 모멘트 계산을 시도하는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해당 성분의 힘과 직각거리의 곱이 시계회전이냐 반시계회전이냐의 문제가 되는 것이지, 문제마다 부호가 다르게 정해진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3) 수직하중이 작용하는 3회전단 라멘이나 아치구조에서 수평반력이 없다면 구조물은 붕괴됩니다.

    반드시 양쪽의 회전지점에서 수평반력이 존재하게 되는데, 수직하중이 작용하는 3회전단 라멘이나 아치구조는 언제나 좌측의 회전지점은 우향의 수평반력, 우측의 회전지점은 좌향의 수평반력이 발생하여 두개의 수평반력이 전체 구조물을 압축의 형태로 누르는 형태로 구조물을 지지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