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가설공사 문의
질문유형 학원강의 > 2024년 건축(산업)기사 필기 동계특강반 > 한규대
글쓴이 홍*지 등록일 2024.02.18 답변상태 답변완료
  •  

    벤치마크

    규준틀

    먹매김

    줄쳐보기

    수평보기 

     

    위의 5가지의 항목이 헷갈립니다.

     

     

     

    16년 5월 8일 건축기사 필기 29번 기출문제의 답이 '줄쳐보기'인데,

    건축물의 위치를 표식하는 것은 수평규준틀 아닌지요? 

     

  • 한규대 |(2024.02.20 16:17)

    답변입니다:

    1)먼저 먹매김은 밑창콘크리트를 타설한후 그 위에 벽체.기초벽,기초,기둥의 위치등을 먹줄로 표시하고 거푸집을 조립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 작업이구요,,/ 수평보기라는 것은 예를 들어서 벽체의 기초 위치가 서로 일치하는지 등을 체크해 보기위해서 작업중 서로의 높이를 체크해 보거나 수평이 맞는 지를 검토해 보는 검니다..

    2)벤치마크라는 것은 도면에 표시된 특정구조물(위치나 높이의 기준을 정하기 좋은 위치)이나 위치에 높이,위치산정의 기준을 표시하거나 측량의 기준점을 설정해 놓은 것이구요,,/ 줄쳐보기는 공사현장에서 건물의 외곽선을 바닥에 표시하고, 흙막이의 위치나 가설 도로,가설건물의 위치, 출입구의 위치 또는 타워 크래인의 위치등을 결정하기 위해서 하는 작업으로 대지와 인접건물 또한 가설계획과 안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행하는 검니다../규준틀은 내력벽의 중심선이나 기둥의 중심선에 나무로 된 기준말뚝과 기준대를 설치하고 기초의 중심선, 기초의 깊이와 폭등을 표시하기위한 가설물을 설치하는 가설작업 입니다..참고하세요..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