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시공 질문
질문유형 기타문의 > 건축시공
글쓴이 이*지 등록일 2021.01.21 답변상태 답변완료
  •  

    1. 

    1번선지 : 모래가 거칠수록 모래가 증가하고, 자갈을 감소시킨다는 말의 의미가 이해가 안갑니다. 모래가 거친게 왜 모래와 자갈의 양에 영향을 끼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2번선지 : 시멘트 강도와 물시멘트비가 동일하다고 해도, 골재의 강도가 상이하면 콘크리트 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3번선지 : 저는 슬럼프가 크면 -> 묽다 -> 물이 많다 -> 시멘트가 적다 의 방식으로 이해했는데, 슬럼프가 클수록 시멘트량이 증가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2. 이어치기를 할경우에 이미 굳은 콘크리트인 경우도 있는데 진동기를 사용해야하는 이유가 뭔가요?

  • 한규대 |(2021.01.25 21:50)

    답변입니다:*일단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이 질문을 지나쳐서 지금 발견을 하였네요,,,/이 질문들을 많이 하시는데요,,14번과 질문하신 15번은 지금은 출제가안되는 내용이구요,실제 배합하고도 안 맞아서 내년에는 이 문제를 빼버릴검니다,이론에서는 배합의 일반적인 경향을 이미 제외시겼습니다,/*이부분은 오래전에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배합,비빔하던 시절에 필요했던 검니다,,,참고하세요...

    1)모래와 자갈의 합계는 일정한데요,,한쪽이 거칠다(입도가 크다,실적률이 크다.)면 그 골재를 많이 배합하고 다른골재를 줄여서 실적률을 크게 해주라는 의미입니다,모래가 거칠면 증가시키고 자갈을 감소시켜라,자갈이그렇다면 모래를 감소시켜라 /참고:지금의 배합이론하고는 안맞는 검니다,,,/그러니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2)지문에 골재의 언급은 없었으니까 골재,시멘트의 강도가 동일하면 물시멘트비에따라서 강도가 반비례하는 검니다.

    3)슬럼프의 개념을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슬럼프가 크다,작다는 강도는 동일한 경우라는 기본적인 가정이 있는검니다...묽다,되다(물많이,물적게)하고는 다른 검니다,,/강도를 무시하고 슬럼프를 크게하려면 물을 많이 넣으면 되겠지요./*강도는 유지시키면서 슬럼프를 증가시키려면 잔골재(모래)를 증가시키는데요,,이렇게 되면 잔골재율이 증가하므로 물과 시멘트가 같이 증가되어서 비경제적인 배합이 됩니다,그래서 되도록이면 수량,시멘트량,물시멘트비,슬럼프,잔골재율은 작게 유지하라는 검니다./실제로 15cm슬럼프의 콘크리트보다 18cm슬럼프가 레미콘가격이 비쌈니다...참고하세요...

    4)이어치기 지문에도 콘크리트가 굳었다는 설명은 없지요,,다짐을하는 가장 중요한이유는 콘크리트의 공기를 없애고 밀실하게 잘 충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당연히 질 다짐을 하셔야 합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