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시공 질문입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필기_건축시공 > 한규대
글쓴이 박*도 등록일 2021.03.30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교수님.

    비계부분 질문있습니다.

     

    1. 벽체와의 연결

        수평 5m 이하 라는 말은 벽체로부터 5m이상 설치할 수 없다는 말인가요?

     

    2. 강관틀 비계 추가규정에

       도리방향 4m 이하 높이 10m 초과시 10m 이내마다 도리방향 유효 보강틀 설치에서

       도리방향 기준이 4m 이하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강관틀 비계는 도리방향 4m이상 설치불가인가요 ?

     

    3. 비계 밑받침(Base) 강관비계기둥 3본 이상 연결이라고 하는데, 기준이 더 있나요?

        사진으로 봤을때 제 1띠장이 3본인 것은 못본 것 같아서요

  • 한규대 |(2021.04.01 02:21)

    답변입니다:

    1)비계를 외부에 높게 설치하는 경우 비계구조물 자체가 전도(옆으로 넘어짐)될 수 있으므로 5m이내마다(수직,수평간격)벽체와 연결을 해주어서 전도되지 않도록 하라는 규정인 검니다..

    2)도리방향은 비계의 띠장이 설치되는 건물의 길이방향(긴 방향)을 말합니다,,4m이상 설치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라 4m를 초과하는 경우 4m이내마다 역시 가새의 설치등 유효한 보강틀을 설치하라는 의미입니다,,역시 전도되지 않도록 벽체와도 연결을 해주구요,,길이의 반대방향으로 전도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길이방향의 보강틀 설치를 요구한 검니다..

    3)질문하신 부분은 베이스 플레이트 밑에 다시 고여주는 sole plate라는 철물인데요,,이것을 설치하는 경우는 3개의 베이스 플레이트를 함께 설치하라는 규정인데요,,우리나라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규정입니다,,시험하고도 관련이 없구요,,아마 현장에서도 못보셨을 검니다,,우리가 외국에서 공사할때는 필수적으로 설치합니다,,/또한 기둥 밑잡이(기둥 맨하부에 지면에서 30cm정도 떨어져서 기둥들을 함께 수평부재로 보강하는 것.)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이 경우도 3개이상의 베이스 플레이트를 같이 연결합니다,,참고하세요...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