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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억 교수님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산업)기사필기 시리즈 종합반 > 이병억
글쓴이 정*영 등록일 2021.07.25 답변상태 답변완료
  •  1. 플래툰형 교실형태 특징 중 교사의 전체면적이 늘어나고 이용률이 높아진다는게 어떤 의미인가요?

    한 교실을 두 분단으로 나누기 때문에 이용률이 높아지는건 이해가 되는데 전체면적은 왜 늘어나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한 교실을 두개로 나누는거지 교실 자체의 면적이 늘어나는건 아니지 않나요?

     

    2. 교재에 나오는 특별교실의 특징들 중 (문제의 선지내용 포함) 

    고학년 교실에 인접시킴 (저학년 교실과 분리해서 배치), 전학년의 균등한 동선거리에 그룹핑하여 둔다.

    이 두가지가 있던데, 고학년 교실에 인접시키고 저학년 교실과 분리해서 배치하면 전학년의 균등한 동선거리에 그룹핑이 안되는거 아닌가요?

     

    3. 공장건축 형식에서 

    분관식- 중층건물: 층고가 높지 않고 규모가 작은 2층이상 건물

    집중식-단층건물: 1층이지만 층고가 높고 규모가 큰 건물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4. 공장건축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동선인가요 레이아웃인가요? 

    285쪽에는 동선의 정리라고 나와있는데 309쪽 93번에는 공장-레이아웃이라고

    되어있어서 여쭤봅니다.

    만약 동선과 레이아웃이 보기에 둘다 있다면 뭘 골라야하나요?

     

    5. 교재 318쪽 기준층의 평면형 내용입니다.

    한정된 체적속에서 외기접면을 최대로 할 수 있는게 왜 장점인가요??

    외기접면이 어떤건지와 외기접면을 최대로 하는게 왜 장점인지 설명해주세요ㅠ 

     

    질문이 많네요ㅠ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 이병억 |(2021.07.27 09:55)

    안녕하세요? 건축계획 담당강사 이병억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플래툰형은 한 학급을 2개 분단으로 나누어서 1분단이 일반교실에서 수업하고 2분단은 특별교실로 이동해서 수업을 받는 형식이므로 교실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또한 2분단으로 나누어서 일반교실과 특별교실에서 동시에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용률도 높아집니다.

    (2)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저학년은 특별교실에서 수업을 하지 않고 종합교실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특별교실은 고학년 교실에 인접하여 배치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저학년들도 특별교실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학년이 균등한 동선거리를 갖도록 배치합니다.

    (3) 공장건축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셨습니다.

    (4) 공장의 레이아웃은 동선을 바탕으로 작업자의 동선과 기계를 배치한 것이므로 동선과 레이아웃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5) 외기접면이라는 것은 외기와 접하고 있는 외벽면을 말합니다. 외기와 접하고 있는 외벽이 많다는 것은 창을 많이 설치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호텔에서 창을 많이 설치하게 되면 외부조망과 채광에 유리해집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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