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2021년도 건축기사 필기, 실기 1회 합격수기
글쓴이 고*봉 등록일 2021.06.04 조회수 1,184

안녕하세요. 이번에 건축기사 필기와 실기 모두 1회에 합격해서 합격수기를 써봅니다.

저는 대학생이고 주3일 수업이라 공강을 잘 활용했는데요.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간단하게 참고만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1. 공부시간은 어느정도인가요?

평균적으로 하루에 2~4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인강을 들을 때는 인강 2개 + 정리 및 복습 1.5시간 정도

인강을 다 듣고 기출문제와 암기만 남은 상태에선 암기 1시간, 기출 3~4개, 다시 암기 1시간정도 한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루 2~4시간 정도 공부시간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주말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세요. 공부량이 적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토요일에 잠깐 부족한 공부량을 채우시면 됩니다. 기사실기의 경우 방대한 양의 자료를 암기해야되서 적절히 쉬지 않고 공부만 하면 오히려 집중력과 암기력도 떨어집니다.

 

2. 공부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필기, 실기 모두 3달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3. 기출문제는 어느정도 풀면되나요?

단연컨대 기출문제를 정말 많이 풀어보는게 베스트입니다. 최소 10개년을 3~4번정도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기출은 풀고 나서 부족한 부분이나 암기가 덜 된 부분, 잘못 암기한 내용들을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인강과 내용정리가 어느정도 끝났다면 기출문제를 주기적으로 꼬박꼬박 푸시는게 좋습니다.

 

4. 공부 팁은 무엇이 있을까요?

시험 몇 주전 한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일일 모의고사와 자가모의고사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한솔에서 매번 이벤트로 블랙박스라는 기출 및 핵심내용을 담은 공부책을 배포하니 적극 참여해 받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두꺼운 책에 비해 여러모로 쓰임새가 좋습니다.

 

5. 실기공부. .많은 내용을 어떻게 암기하면 좋을까요?

제가 처음 실기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바로 '빈칸이 주는 압박감'입니다. 객관식에 익숙해져 있어서 빈칸을 주관식으로 채운다는 것이 상당히 부담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저 역시 정말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문장 중간중간에 괄호를 넣어 핵심단어를 먼저 외우는 형태로 암기 했습니다. 핵심단어를 외우면 나머지 수식어는 저절로 딸려오게 되서 저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빈 공책에 괄호를 활용한 나만의 암기장을 만들어보세요.

 

6. 기사공부를 마치며..

기사의 가장 큰 난관은 아무래도 '실기'입니다. 암기내용이 정말 많지만 실기 또한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공정표와 구조문제는 꼭 맞추시고, 적산의 경우 복잡하다고 느낀다면 기본적인 조적, 터파기량만 하시고 다른 과목에 힘을 더 주시면 좀 부담이 줄어들지 않을까 합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58세도 합격, 노력하면 누구나 합격 할수 있습니다.
다음글 [합격수기] 비전공자로서의 실기합격수기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