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비전공자 50대 여자사람 직딩 2회차 동차 한번에 합격했어요_비전공자 2개월 공부로 구조90점맞은 공부법
글쓴이 김*애 등록일 2021.08.29 조회수 1,241

합격의 영광을 갖게 한 한솔아카데미 모든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50대초 여자로 경영학과 전공으로 일반회사 경리만 20여년 해온 직장인입니다.

그날도 평범한 직딩생활하던중 내일배움검색하다가

건축기사가 눈에 들어와서 평소 건축관심있는지라 강의나 들어볼까??
한것이. 또한 이직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될듯싶어 강의 를 신청합니다.

다른과목은 재미있어요 교양으로 알아두기도 좋더군요.흑..늘 문제는 구조지요? 이게 대체 무슨소리인지 ...

더구나 예전 실업계를 나와서 미적분도 안배운 일인입니다. 

근데 그과목이 웬지 극복해 보고픈 의지를 불사르게 하네요. 1차 필기셤에서 무려 90점을 받았습니다. 물론 쉽게 나오기도 했다고 하더라구요. 다른부분은 모르겠지만 저처럼 비전공자로 2월공부해서 받은 성적입니다. 

 

구조 이론 공부한 내용 적습니다. 

우선 강의를 배속으로 쭉 한번 돌려봤습니다. 어짜피 모르는거 재미없는 영화한편 본다 여기고 1.5배속 이상으로 그냥 나는누구 여긴어디?? 모드였습니다.

그다음에는 아주 기초가 되는 중딩3학년 수학? 피타고라스 기초편을 유트브 검색해서 익혔습니다. 하루정도면 되더군요.

두번째는 단위변환 동영상 검색해서 몇번에 걸쳐 메모해가며 익혔는데요. 사실 지금도 좀 헤깔립니다. 안광호 교수님이 공학은 단위가 생명이라고 해서 두가지 기초를 먼저 익힌후

다시 강의를 처음부터 듣습니다. 그래도 어려운게
이부분은 어디까지나 비전공자의 입장입니다.(전공자는 다를것입니다.) 강의가 어느정도 용어나 단위기초는 아는 것을 전제하는듯합니다. 강의중에 나오는 내가 모르는 용어는 매일 구글링합니다. 그것을 사진으로 보든 해설로 보든 익혀서 이해하면 처음에 공식이나 수식대입이 안되어도 이것은 이부분의 어떤거 때문에 계산하는것이다를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의 순서를 바꿉니다.

그냥 좀 본듯한 일반인도 좀 아는 강구조 쪽을 먼저 봅니다. 역학에 비하면 말이라도 알아듣습니다. 조금 흥미가 생깁니다. 용접은 용어나 계산도 간단한데 시험에 자주 나오니 좋았습니다. 조금 익힌후 되는부분만 익히기로 하여서 계산 이론 같이 익혀서 몇문제는 마음에 들게 되었습니다. 

이제 역학이냐 rc냐를 골라야 합니다. 그냥 들어본 기억으로 몇가지 카테고리만 고르기로 합니다. 역학은 부정정차수. 모멘트 분배. 2차단면계수부분. pcr 푸아송 이부분을 하고 기타 부분 버립니다. 시간상 해도 ? 이 단시간에 이해된다면 전공자들이 4년씩 배우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니 마음도 편해지고 고른부분에 집중하게 되서 좋았습니다.

rc쪽은 mcr부분과 응력부분? 좀 간단히 되는부분만 했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잘하면 50점은 맞는다 보입니다.

그리고 비전공자분들 이부분을 꼭 하셔요

한솔 강의 준비? 무료강의에 보면 건축구조 공부 준비법있습니다. 구조과목이 어려워도 말문제가 8개기준 나옵니다. 이부분을 놓치지 마시고 꼭 맞춘다고 이해를 하시든 암기를 하시든 하셔요 . 저는 이부분 꼭 했습니다.

그리고 계산문제 4개정도 맞추신다고 접근하니 구조과목이 한결 편해집니다.

그리고 계산문제시 단위는 꼭 먼저 적고 계산기 누르고 계산후 답에 단위 또 한번 적는 연습 꼭 하셔요 이부분은 실습에서 시간 절약및 답 다 맞은문제 단위때문에 날려서 정말 1점차이로 떨어지는 일 방지됩니다.

그리고 필기실기 병행학습에 구조부분인강있습니다. 무료입니다. 저는 3번정도 봤습니다.도움이 아주 많이 되었습니다. 비전공자분들은 더 추천합니다.

이렇게 노력한 덕분에 실기는 공정표 10점. 적산 6점을 틀리고도 시공과.구조의 도움으로 69점 최종 합격점을 받았습니다.

 

 

비전공자로서 공정표를 40여일만에 이해하면서 그리기가 어려웠고 적산도 하필 제가 버린 부분서 나온바람에 힘들었습니다.

다행히 구조가 도와준 덕으로 필기까지 합격했습니다.

실기는 내일배움안하고 실기 종합반 인강들었습니다.

단기로 하기에 더 바이블이 좋기도 하나. 시공을 실기종합들은덕에 체계적으로 답을 길게 잘 적어준게 정답채점이 되었습니다. 한교수님 말씀처럼 시공실기 너무 단답형으로 적지 마시고 확신이 없을땐 교수님이 설명해주신 내용이 떠오르는데로 적어주세요. 신기하게 필기연습안해본 문제인데 말씀이 떠올라서 그대로 적어준게 2문제 그것도 4점짜리 8점을 확보하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실기로 선택하길 잘한듯 했습니다.

구조는 필기에서 했던거보다 실기문제가 더 쉬운편으로 느껴져요. 기본에 충실한 문제가 나온다 느껴집니다. 상대기준으로 생각하면 필기처럼 꼬아 내면 채점관도 피곤하겠죵.ㅎ

그래서 안교수님이 말씀하시는 기본문제 부분에 집중한게 성공했습니다.

안교수님 차분히 강의해주시고 기본에 충실한 강의라 여러번 듣고 직접 풀어보면 어느정도 비전공자도 구조가 재미있는 과목이 됩니다.

애써주신 여러 교수님 한솔아카데미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카페에 차분하게 시리즈로 나눠서 구조 공부한거 차차 올려볼게요
여기 다 적기엔 한계가 있네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건축기사 합격 (전공자용 단기속성 with 컴퓨터 공부법)
다음글 [합격수기] 건축기사 최종 합격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