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전체메뉴
건축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건축(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합격수기

HOME > > 합격수기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한솔아카데미 교재로 독학하여 최종 합격!
글쓴이 윤*현 등록일 2023.12.15 조회수 502

< 필기 >

 

- 공부기간 : 8/29~9/16 (19일)독학

- 교재 : 2023 건축기사 4주완성 핵심이론 및 과년도 문제해설 (한솔)

- 합격점수 : 90/85/90/85/70 (평균:84점)

- 과목별 공부 방법

 

1과목(건축계획), 4과목(건축설비), 5과목(건축법규): 세 가지 과목은 개념까지 꼼꼼히 읽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1과목과 5과목은 무조건 기출 반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1과목은 내용 자체가 쉽기 때문에 기출만 풀어도 충분히 공부가 가능하고, 5과목은 항상 나오는 법규들만 나오기 때문에 자주 보이는 문제들만 확실히 외워가도 합격점수가 나옵니다. 4과목은 베이스가 없으시다면 한 번 정도 가볍게 훑어보시는 걸 추천하고, 전공자라면 기출 풀면서 자주 나오는 계산식 몇 개 외워 가면 됩니다.

 

2과목(건축시공): 시공부분은 외울 내용이 많아서 생각보다 까다로웠습니다. 개념을 한 번 정독하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자주 나오는 재료의 명칭이나 수치값 등은 꼼꼼히 외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과목(건축구조): 한솔아카데미 유튜브에서 무료로 올려주는 안광호 교수님의 [필기+실기 동시대비 특강]을 들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꼭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강의가 구조파트의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강의에서 나오는 내용들만 확실히 이해해도 필기 합격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 실기 >

 

- 공부기간 : 10/7~11/4 (28일),독학

-교재 : 2023 건축기사실기TheBible (한솔)

- 합격점수 : 78점

- 공부 방법 :

실기는 과목별 공부방법이 따로 없고 무조건 모든 것을 암기한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주관식 100%이기 때문에 대충 몇 번 보면 생각나겠지~ 하는 마인드로 공부하면 시험장에서 아무 문제도 풀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필기에서 한 번 봤던 내용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처음 필기를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 보다는 덜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The Bible교재는 개념 한 묶음과, 해당 개념과 관련된 기출문제 한 묶음으로 구성되어 있어 공부하기 좋았습니다. 교재 순서대로 풀었고, 시험이 보름 남았을 때부터는 공정표를 하루에 하나씩 풀면서 감을 잃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공정표는 혼자서는 이해하기 어려우니 유튜브에 있는 무료 강의들을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시험 1주일 전부터는 기출을 풀면서 교재 2회독을 했습니다.

 

1회독을 완료했을 때는 앞부분 내용이 거의 기억이 나지 않아서 기출을 풀어도 40점도 넘지 못했습니다. 교재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다시 한 번 암기하고, 기출에 자주 나오는 내용들은 인덱스를 붙여가며 꼼꼼히 암기하였습니다. 시험 전날과 당일에는 인덱스 붙여놨던 개념들 위주로 마지막 정리를 했습니다. + 실기는 어차피 암기이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등하교하는 버스에서 책을 보면서 계속 암기를 했는데 이게 은근히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또 무작정 외우려고 하면 그 양이 너무 방대해서 잘 외워지지가 않습니다. 저는 책에 함께 첨부되어있는 사진과 함께 연결시켜 외우거나, 첨부된 사진이 없는 경우 직접 인터넷에 이미지를 검색해보며 외웠는데, 이런 것들이 기억에 오래 남았던 것 같습니다.

 

모두들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이번 시험에서 무조건 합격하시려면 이 방법 참고하세요!
다음글 [합격수기] 건축기사 시험에만 집중하는 마음가짐!

위로